<< 일러두기 >>

▶  주요 대학의 2022학년도 대비 2023학년도 변경사항을 일반 수험생들이 주로 지원하는 전형과 계열 위주로 정리한 시리즈 기사입니다.

2023학년도 대입은 선택형 수능, 진로선택과목 성취도 산출, 약학대학 학부전환, 상위권 대학 정시확대 및  지역균형전형(고교추천) 신설 및 확대 등의 큰 이슈들이 있던 지난 2022학년도 결과를 확인한 후 치르게 됩니다2023학년도 대입은 2022학년도의 흐름이 유지되지만 대학별 세부 입시사항이 변경된 대학들이 많으므로4~5월에 확정 발표되는 대학별 2022학년도의 결과와 함께 바라봐야 합니다.

각 대학들의 입시결과는 모집인원 변동, 전형 신설 및 폐지, 전형방법(교과 반영방식, 단계별 전형요소, 서류, 면접, 수능최저 등) 변동 등에 의해 변하며, 또한 경쟁라인에 있는 대학들의 변동사항 및 대학선호도 변화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전년도에 대비하여 달라진 점과 주목해야 할 점을 위주로 정리한 자료로, 전년도와 전형방법(교과 반영방식, 단계별 전형요소, 서류, 면접, 수능최저 등)이 같은 내용은 수록하지 않았습니다.

수록된 내용은 각 대학의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을 근거로 작성했으며, 이는 실제 수시 및 정시 모집요강과 세부사항이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각 대학별로 확정되는 2023학년도 수시 및 정시 모집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3학년도 서울대의 입시변화는 1) 수시축소 및 정시확대, 2) 정시 지균 신설 및 정시 교과평가 반영, 3) 수시 지균 및 정시 일반 단계형으로 변경이 큰 축이다.

1) 수시축소 및 정시확대

수시에서 지균 116명, 일반 184명 총 300명이 줄어들었다. 특히 지역균형전형 선발인원 비율이 대폭 줄어 일반고 전교권 학생들의 수시지원 카드에 고민이 깊어질 듯 하다. 수시 지역균형선발은 일반고(자공고 포함) 출신 학생들의 합격이 95% 이상이다. 그리고 지난 2개년간 코로나 19로 인하여 지역균형전형의 수능최저가 기존 계획보다 대폭 완화되었었다. 2023학년도도 변경될 여지가 있지만 계획상으로는 3합 7의 수능최저를 통과해야 한다. 예전 수능최저학력기준 보다는 완화되었다.(3개 각 2등급) 

2019년 11월 교육부에서 발표한 '대입공정성 강화방안'의 영향으로 서울대의 정시모집인원이 대폭 늘었다. 그리고 서울대는 교육부의 일방적인 정책에 반기라도 든 듯 곧바로 정시에서 교과평가를 계획했다. 정성평가이긴 하지만 최상위권 수험생들이 지원하는 대학인 만큼 교과평가라는 변수에 올 12월은 더욱 시끄러울 듯 하다.

2) 정시 지균 신설 및 정시 교과평가 반영

정시에도 고교별 2명만 추천하여 지원할 수 있는 지역균형전형이 신설되었다. 수능 60%와 교과평가 40%를 일괄합산하여 선발한다. 이 전형이 최상위권 학생들의 정시지원에 큰 혼란을 줄 듯 하다. 모집인원은 적지만 경쟁률은 낮을 것이라 일반전형으로 지원하고 싶지만 일반전형으로 지원하자니 1단계 2배수라 부담스럽다. 두 전형을 저울질하는 수험생이 많을 것이다. 그리고 정시 지균은 모집하는 학과가 한정적이어서 확정 요강을 잘 펴야 한다.

서울대 정시 교과평가 반영에 대한 갑론을박은 이미 발표된 직후부터 이어져 왔다. 분위기를 조금 더 살펴봐야 할 듯 하다. 아래 기사를 참고하라.

'2021서울대 컴공 폭락과 23 서울대 정시'

http://www.nextplay.kr/news/articleView.html?idxno=2337

3) 수시 지균 및 정시 일반 단계형으로 변경

수시 지균이 일괄선발에서 단계형으로 변한다. 지원하는 모든 학생들이 면접응시가 가능했던 기존과 달리 1단계 서류평가 100% 3배수를 선발하여 서류의 영향력이 조금 커진 셈이다. 경쟁률이 높지 않은 전형이라 전형방법의 변화보다는 전형 모집인원의 축소가 영향력이 더 크다.

정시 일반전형이 단계형으로 변경된다. 1단계 수능 100%로 2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여서 교과평가 20%를 반영한다.  일반전형의 모집인원이 크게 늘어 최상위권 학생들의 공격적인 지원이 예상되나 교과평가 20%로 인해 합불이 갈리는 학생들이 많으면 파장이 클듯 하다. 교과평가 20%는 정성평가이기 때문에 결과에 승복하지 못할 학생들도 많을 것이다.

4) 그 외

- 의예과 정시 지균전형이 10명 신설되며, 수시 일반전형 모집인원이 12명이나 줄었다.

- 의예과 수시 지균 면접이 서류형에서 일반전형처럼 MMI로 변경된다. 

- 치의학과가 수시 지균 선발을 폐지했다.

- 국사학/동양사학/서양사학이 역사학부로 통합선발한다.

- 수시로만 모집하던 인류학과와 에너지자원공학과가 정시모집을 시작한다.

------------------------------------------------

※ 주요 33개 대학 2022 VS 2023 자료집 바로가기:

https://smartstore.naver.com/ipsi4dollars/products/6358881654

내신 1등급부터 3등급 중반의 학생들이 주로 지원하는 수도권 주요 33개대학 변화 정리 자료입니다.

자신이 관심있는 대학, 지원 가능한 대학의 전형변화를 2022학년도와 비교하여 볼 수 있습니다.

각 대학들의 입시결과는 모집인원 변동, 전형 신설 및 폐지, 전형방법(교과 반영방식, 단계별 전형요소, 서류, 면접, 수능최저 등) 변동 등에 의해 변하며, 또한 경쟁라인에 있는 대학들의 변동사항 및 대학선호도 변화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이에 2023학년도 대입 레이스를 시작한 고3 학생 및 학부모님들이 보시면 좋습니다.

- 수록대학-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 이화여대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대 서울시립대 건국대 동국대 홍익대 숙명여대 국민대 숭실대 세종대 단국대 인하대 아주대 성신여대 광운대 서울과기대 가천대 명지대 상명대 한양대(에) 한국항공대 가톨릭대 서울여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관련기사

키워드

#2023서울대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