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대 자소서 모두 폐지, 서류100% 전형 신설
2021 교대 입시결과 발표 정리

 

◆ 2022 교대 수시모집 전형 방법

2022학년도 교대 및 초등교육과(이하 교대)의 수시모집은 변화가 크다. 작년에는 대구교대와 부산교대만 자소서가 없었는데 올해는 모든 교대에서 자소서를 폐지했다. 유일하게 자소서 제출을 해야 하는 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도 내년(2023)에는 자소서를 폐지한다. 

춘천교대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면접을 폐지하고 경인교대도 학교장추천을 신설하여 서류100%로 선발한다. 교대는 정시모집에서도 면접을 볼 정도로 면접을 중요하게 생각해 왔는데 과감하게 면접을 폐지하였다.  공주교대와 전주교대는 작년까지 선발하던 학생부교과전형을 모두 폐지하면서 인원이 가장 많이 감소한 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이 되었다. 

매년 지역인재전형 인원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도 중요한 변화이다. 2019학년도에 550명이었던 수시 지역인재가 올해는 799명으로 늘어났다. 지역인재전형은 일반전형에 비해서 경쟁률과 합격선이 모두 낮은 편이지만 합격생들이 해당 지역으로 임용고사를 볼 확률이 높아 대학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수능은 국어와 수학에서 선택과목이 신설되었고 문이과 통합 성적 처리를 하는 첫해이기 때문에 문과 학생들이 수능최저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어렵다. 주로 문과학생들이 지원을 많이 하는 교대 수시모집에서 수능최저기준 적용 여부는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이화여대 고교추천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대학은 모두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한다. 서울교대와 한국교원대는 4개 영역 등급합을 적용하기 때문에 충족 여부가 더욱 어려울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는 전형은 서울교대 교직인성우수자, 이화여대 미래인재, 춘천교대 교직적인성인재와 강원교육인재 그리고 전주교대의 교직적성우수자와 지역인재선발이다. 춘천교대와 전주교대는 지역인재도 일반전형과 같은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에 합격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작년에 수능 바로 다음날 면접을 실시했던 경인교대가 올해는 수능 후 1주일이 지난 금요일에 면접을 실시한다. 공주교대, 대구교대가 경인교대와 같은 날 면접을 보게 된다. 경인교대의 2021 입시결과는 서울교대와의 면접일이 달라지면서 2020년까지와는 다른 결과로 나타났다. 올해도 서울교대와 면접 일정이 다르기 때문에 작년 결과와 비슷한 경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2021 교대 입시결과

지난 주 6월4일(금) 진주교대가 2021 입시결과를 발표했다. 교대를 비롯한 초등교육과 중에서 이화여대를 제외하고 모든 대학들의 2021 입시결과가 발표되었다. 단, 교대들이 발표하는 입시결과가 대학마다 워낙 달라서 아래와 같이 정리를 했다. 

경인교대와 대구교대는 평균등급이나 최저등급을 발표하지 않고 등급대별로 인원분포를 발표한다. 위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경인교대의 등급 분포가 2020까지와 2021에 차이가 많은 것은 면접 일정이 서울교대와 달라지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인다. 

대구교대의 입시결과도 2020까지는 서울교대, 경인교대 등의 인기 교대와 같은 날 면접을 보다가 2021에 다른 날짜에 면접을 보았기 때문에 전혀 다른 양상을 보였다. 올해는 대구교대가 경인교대와 같은 날 면접을 실시하므로 2021과는 다른 결과를 보일 것이다. 

다만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기 때문에 실제 등록인원이 별로 없다 하더라도 의외의 낮은 성적대 학생들이 합격한 사례는 없다. 올해는 춘천교대가 수능 최저기준을 적용하는 일괄전형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궁금하다. 

아래 입시결과를 정리할 때 비고란에 표시를 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남자와 여자 성적을 분리해서 발표한 대학은 "여자 성적"을 기준으로 표시했다. 최종등록자 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1단계 성적만 발표한 대학은 "1단계"라고 표시했다. 최저등급을 발표한 대학들도 있지만 "80%컷"을 발표한 경우도 있어서 따로 표시를 했다. 이화여대는 아직까지 2021 입시결과를 발표하지 않아서 대교협의 어디가에 발표한 2020 결과만 정리했다. 

추가합격자 정보를 발표하지 않은 대학이 공주교대와 전주교대인데 2021까지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선발하면서 미등록인원이 워낙 많았기 때문에 추가합격자 발표에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서 발표를 안한 것 같다. 2021 입시결과에서 대구교대 참스승전형의 결과를 보면 75명 모집에 1단계를 통과한 모든 인원이 합격을 했기 때문에 최초합격자와 추가합격자를 합하면 결국 1단계 합격자 인원과 동일하다. 공주교대와 전주교대도 비슷한 상황일 것이라고 예상된다.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