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명을 칼에서 건지시며 내 유일한 것을 개의 세력에서 구하소서.

(Deliver my life from the sword, my precious life from the power of the dogs.)

범주화는 인간이 갖고 있는 고도의 생존적이면서 추상적인 사고능력입니다.

 인간은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짓고 판단 내리기 위해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러한 과정은 인간이 사고하는 능력과 세상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제한된 정보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인간은 사물이나 사건 또는 그 밖의 자극들의 공통된 속성을 묶어서 범주화합니다.

제가 정기적으로 주관하는 독서모임에서는 2021년 최고의 영화로도 선정된 (파워오브 도그)의 원작인 토머스 새비지의 같은 이름의 장편소설 <파워 오브 도그>를 다뤘습니다.

이 소설은 1920년대 미국 서부의 목장을 배경으로 목장 부호 버뱅크 집안의 형제인 필과 동생 조지가 사는 곳으로 들어온 로즈와 그녀의 어린 아들 피터를 둘러싼 기묘한 심리적 대립의 서사를 그린 작품입니다.
버뱅크 집안의 장남인 필은 어린시절부터 남다른 관찰력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본질을 꿰뚫는 비범한 능력의 소유자입니다. 그러나 그의 이런 천재적인 능력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오는 긍정적인 감정보다 사람들의 비루하고 부족한 부분을 족집게처럼 포착하며 오히려 그를 심리적으로 고립시키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런 필이 인정하고 애정과 존경의 대상이었던 브롱코 헨리라는 남성이 있었지만 우연한 사고로 죽게 되고 이후 필은 애정을 느낄만한 어떤 인간도 만나지 못합니다. 동생 조지가 결혼하여 집으로 데리고 온 로즈의 아들 피터를 알게 되기 전에는요.
 
이 소설은 1967년 출간되었고 당시에도 높은 평가를 받으며 다섯 차례나 영화화 계약이 맺어진 바 있습니다. 실제로 당시 영화화된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드디어 영화화되었는데요. 제인 캠피온 감독이 영화화하여 대중에게 선보인 <파워 오브 도그>는 대중적 인기과 연기력까지 겸비한 배우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주연을 맡으며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었습니다. 물론 탁월한 원작을 바탕으로 재능이 증명된 감독과 배우의 만남으로 만들어진 영화는 충분히 훌륭했으며, 각종 영화제에서 수상을 이어가며 이를 증명했습니다. 좋은 영화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원작으로 이어졌고 책과 영화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과 모임에서 <파워 오브 도그>에 대한 원작과 영화의 비교부터 각각의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들이 오갔습니다.

소설 <파워 오브 도그>가 언급될 때 성공적인 영화화에 대한 것만이 아니라 꼭 한 가지 더 언급되는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이 책에 대한 해설과 극찬을 담은 애니 프루에 대한 정보입니다. 애니 프루는 우리에게는 영화인들과 수많은 대중의 사랑을 받은 영화 <브로크백 마운틴>의 원작자입니다. 이 영화의 원작 역시 퓰리처상을 비롯한 유수의 문학상들을 받았으며 전미 베스트셀러까지 기록하며 작품성과 대중성 모두 인정받습니다. 작가 애니 프루는 명실공히 미국을 대표하는 작가의 반열에 오릅니다. <브로크백 마운틴>은 미국 서부의 혹독한 자연을 배경으로 동성애를 소재로 인간 감정의 흐름과 관계를 섬세하게 묘사함으로써 사랑의 본질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소설입니다.

소설 <파워 오브 도그>은 <브로크백 마운틴>과 어떤 식으로 범주화될지 감이 오시나요? 맞습니다. 바로 동성애적 코드로 이 소설들은 대중에게 범주화됩니다. 영화화된 <파워 오브 도그> 역시 동성애적 요소를 어느정도 재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애니 프루가 이 소설을 해석하면서 동성애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소설 <파워 오브 도그>는 읽기 전부터 이미 일련의 범주화 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소설 <파워 오브 도그>는 동성애적 요소가 있다고 보기 어려운 소설입니다. 물론 해석과 의미는 독자 모두의 개별 영역입니다. 그러나 이 소설은 동성애- 인간관계에서의 사랑과 애정이라는 정신적 작용과 성적 구조와의 상관관계-라는 범주를 넘어 인간이 자신이 아닌 타인에게 느끼는 감정의 층위와 모습의 다양성에 대해 아주 탁월하고 섬세하게 묘사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실제로 소설은 주요 등장인물들의 관계에서 사랑 같은 심리적 작용으로 인한 성적 반응에 대한 묘사가 없습니다. 

소설 <파워 오브 도그>는 뛰어난 능력의 소유자이며 비정하고 무뢰한 필, 둔하고 무능하지만 유순하고 부드러운 조지, 착하고 순종적이고 순응적인 로즈, 치밀하고 냉철하며 이성적이지만 아름다움을 희구하는 섬세한 피터 이들의 심리적 대비와 극적 대립의 서사가 뛰어난 작품입니다.

이 소설이 1920년대 미국 서부의 황량함, 거친 카우보이들의 목장을 배경으로 하고 있음에도 시대를 거슬러 21세기를 사는 대중에게 회자되고 사랑받으며 세련되고 매력적이라 칭송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밀도 높은 심리적 대비와 대립의 묘사가 탁월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며칠 전, 영화를 보고 <파워 오브 도그>의 매력에 빠져 소설<파워 오브 도그>를 읽기를 희망하는 친구에게, 영화는 감독이 해석한 소설의 내용일뿐이니 독립적인 감상으로 즐기라고, 또 책을 다 읽기 전에 애니 프루의 해설은 읽지 말라고 했습니다. 아직 영화도 애니프루의 해설도 보지 못한 누군가가 이 책을 읽고 싶다고 한다면 영화도 해설도 리뷰도 참조하지 말고 우선 책부터 먼저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이 책에 대해 범주화되지 않은 상태로 말이죠.
 

동영상 출처 : 넷플릭스

 

조창훈의 pick

저는 영화의 이 장면에서 조르주 쇠라의 그랑드자트섬의 일요일 오후가 떠 올랐습니다.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