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대학의 모집요강을 꼼꼼히 살펴봅니다. 그리고 각종 설명회를 열심히 다닙니다. 그런데 정작 수험생 본인의 내신의 특징을 살피지 않습니다.

지피지기라 했는 데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않는데 수많은 고사성어가 스쳐가는 순간입니다.

나의 내신을 보는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교과전형은 학교별 산정법이 다릅니다. 대학별 계산을 해보고 대학별 입시결과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수능최저학력의 변화를 점검해야 합니다. 최저가 완화되면 입결에서 0.2등급은 올려서 생각해야 합니다.

모집인원 증감을 보아야 합니다. 모집인원이 줄어들면 역시 0.2등급 올려서 보아야 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 적합도를 알기 위한 내신은 아래와 같이 측정해야 합니다.

수학내신  학년별 추이 특히 3학년 내신 그다음이 수II내신  문과생도 확통보다 수II가 중요 수능에서 점수구조를 보면 이해가 됨

영어내신 어문계열과 공대내신에서 가중치 부여

국어내신 어문계열에서는 영어와 결합해서 측정  이공계열은 중요하지 않음

과학내신 지원관련 전공과 관련된 내신 중요  생명계열은 생명 화학 전자는 물리와 화학 기계는 물리만 컴퓨터와 산공은 (수학) 물리 영어 

사회내신 지원전공과 관련해서 2개씩 묶어서 평가 생윤윤사  한지세지 세계사동아시아사 사문정법(경제)  두 세트가 다 좋아야 함  아니면 국영수 중심 기초내신 평가

진로선택과목 B가 있으면 곤란함 C가 있으면 지원 자체가 불가함 

가천대 교과방식 B는 2등급 C는 5등급

 

교과전형이 유리한 경우

자연계열인데 국어 영어내신이 수과보다 좋은 경우

인문계열인데 사회내신만 좋아서 교과전형이 좋게 나오는 경우

 

평균 표준편차가 좋은 학교는 어느정도 ? (사례는 아주 좋은 학교는 아님)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