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15개 대학은 가군과 나군에서 많이 선발하고 있지만 지원자수는 큰 차이가 없다. 결국 다군의 경쟁률이 절대적으로 높을 수 밖에 없다. 올해는 작년에 비해서 가군, 나군, 다군 모두 경쟁률이 감소했지만 2021학년도와 비교한다면 지원자수와 경쟁률이 그렇게 감소한 것은 아니다. 어쩌면 작년의 경쟁률이 비정상적으로 높았던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과 학생들이 문과로 교차지원을 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상위 15개 대학을 기준으로 자연계열의 모집인원보다는 인문계열의 모집인원이 결코 적지 않다는 것도 생각해보자. 자연계열이 유리하다고 적성에 맞지 않는 이과를 선택해서 너무 고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모집군과 상관없이 대학별 경쟁률을 비교하면 전체 모집인원을 다군에서 선발하는 홍익대 인문계열의 경쟁률이 가장 높다. 홍익대 자연계열도 다군만 모집을 하지만 중앙대가 워낙 다군에서 많은 인원의 지원자를 기록하면서 전체 경쟁률이 홍익대보다 중앙대가 높다는 것도 특징이다.

서울대 자연계열은 과탐II 응시자의 감소와 모집인원의 증가로 인해서 경쟁률이 3:1 미만으로 낮아지는 상황이 되었다. 내년에는 과탐II 필수가 해제되기 때문에 올해보다는 경쟁률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에서 정리한 대학별 경쟁률은 모집군을 통합해서 정리를 했고, 아래 자료는 모집군별로 구분을 해서 정리했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이화여대, 숙명여대(인문) 등은 2022학년도에 모집군이 변경되어서 별도의 색깔로 구분을 했다.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