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 '반도체 인력 양성'을 주문한 데 따른 결과로  총 1829명을 증원되었는 데  이 중 수도권 증원인원이 817명이나 됩니다.

연대 반도체 증원 50명은 빠진 인원입니다

조건 없는 수도권 대학의 입학정원 순증은 지난 2000년 이후 처음입니다.

2021~2023학년도에는 편입생 모집에 활용되는 편입학 여석을 활용해 증원했습니다.

교육부의 입장은 △수도권의 경우 신청대비 14.2%, 지방은 신청대비 77.4%가 증원됐고  지방대는  가급적 정원을 배정하는 등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을 최대한 고려했다고 강조했지만, 결국 '지방대 죽이기'란 목소리가 힘을 얻을 것입니다.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가 엄연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수도권 대학 증원의 문을 열어줬기 때문입니다.
앞서  비수도권 7개 권역 대학 총장협의회 연합은 수도권 학생 정원 증원을 철회해 달라고 교육부에 거듭 요구한 바 있습니다. 

지방대를 위한 그림은 이미 나온 것일까요?

https://www.nextplay.kr/news/articleView.html?idxno=4766

 일자리가 동반되지 않는 상황에서 지방에 만들어진 반도체학과는 등록률이 높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취업이 아니면 지방대학이 위기를 벗어날 구멍이 없습니다.

서울은 순수학문 기초학문 쪽 집중해도 선호학생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번 800명의 증원은 서울 지방의 격차만 늘리는 것이 아니라 순수 취업학과간의  격차도 더 벌일 것입니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수시나 정시 모두 '수도권 쏠림현상' 가속화가 예상된다"며 "현재 이미 설치 운영되고 있는 유사학과들 중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들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다른 신설학과들의 사례를 통해 볼 때 학과의 성격이나 전공 분야보다는 대학 서열에 따른 선호나 선택이 주를 이룰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남는 것은 서연고성 - 오늘 오후의 뉴스는 서울대 입학수요 충분하다 ~였습니다.

218명의 서울대생의 규모는 어느정도 영향력이 되는 것일까요?

한 걸음 더 나아가서 394명의 서연고성 인원증가는 어느정도 효과를 줄까요? 

연대 반도체가 50명 증원되었습니다
연대 반도체가 50명 증원되었습니다

우선 서강대나 시립대 같이 모집규모가 적은 대학은 자연계열 전체 인원과 비교되는 수준입니다. 서강대는 자연계열 총 모집인원이 599명이고 수시모집인원이 377명입니다. 시립대는 832명이 자연계열 전체인원입니다.

홍익대학교는 어떨까요? 디지털플러스 기계 총원이 714명 수시 교과 종합모집인원은 280명 수준입니다. 394명의 서연고성 증원은 대학이 하나 더 생긴 셈입니다.

후속기사는 결국 상위권 대학 입결에 미치는 영향이나 대체효과 지원전략입니다

그래서 이 기사에서 지방대학 육성책 한번만이라도 다루고 가겠습니다.

그게 도리일 것 같습니다

우리대학의 어려운 문제들을 풀어내고 찾아쓰고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대학교육연구소,  그 대교연의  임은희 연구원의 지난 12월 토론회 내용 중 일부를 옮깁니다

저희 연구소가 그동안 연구해 온 지방대학 육성과 관련된 핵심적인 세 가지 방안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지방대학 위기는 벚꽃 지는 순서로 위기가 올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2022년부터 미충원이 전국적으로 심화되면서 사실상 서울을 제외한 전국 대학의 동시다발로 위기에 직면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방대학 육성 목표를 대학 서열화 해소로 국한시키기보다는 수도권 대학과 지방대학이 공존하는 고등교육 생태계 복원으로 폭넓게 보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우선은 정원 감축 정책이 필요합니다.

저희가 2019년에 지방대학 위기의 가장 큰 현상을 물어보는 교직원 대상의 580명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지방대학의 미충원이 본격화하기 전인데요.
그때 당시에도 가장 큰 원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학령인구 감소라는 의견이 30%에 해당했습니다그리고 수도권 대학 중심의 정부 고등교육 정책이라는 의견이 17.8%였고요 재정 부족 16.1%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 연구소 통계자료에 따르면 올해 수도권 입학 정원과 지역에 있는 국공립대학 입학 정원이 약 26만 명인데요.
사실상 지역에 있는 모든 사립대학들이 없어지고 수도권 대학과 지역 국립대학만 있다고 하더라도 이후에는 학생을 모두 다 충원할 수 있을 만큼의 상황이 되게 됩니다.


저는(임은희 연구원) 지금의 교육부 정책으로는 지금과 같은 학령인구 감소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왜냐하면 첫째 대학 자율 감축 계획 수립은 교육부 보도자료에서도 나왔는데 교육부가 자율적으로 감축하겠다고 밝힌 정원이 약 1만 명 규모였습니다.
그 규모로는 지금 학령인구 감소를 대응할 수 없는 문제도 있고 그 안에서 수도권 대학이 정원을 감축하겠다고 했던 규모는 정확하게 2천여 명 정도였습니다.
자율 감축이라는 것은 곧 수도권 대학은 정원을 감축하지 않고 지역 대학만 감축하게 되는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대학 자율의 정원 감축에 맡겼을 경우는 한계가 크다고 봅니다.


두 번째로는 유지 충원율을 통해서 권역별로 30에서 50%의 대학만 선정해서 감축하도록 하기로 했는데요.
이것도 또한 특정 일부 대학 즉 규모가 작거나 지역이 학생들이 많이 모이지 않는 지역에 위치한 대학들 중심으로 정원을 감축하게 됨으로써 지금까지 돼왔던 일부 대학의 정원 감축 문제가 또다시 반복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전체 대학이 다 함께 감축할 수 있는 방안이 나와야 된다고 생각하고 이것과 관련된 이견이 그렇습니다.
왜 잘하고 있는 서울 지역에 있는 대학까지 정원을 감축하도록 하느냐 그런 반론이 늘 제기되는데 저희가 그것과 관련돼서 좀 봐야 할 건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서울 지역에 있는 대학들이 과연 교육 여건이라든가 연구 여건이 우수하기 때문에 학생 모집을 잘 하고 있느냐에서 저희가 봤을 때의 통계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일례로 서울 지역에 있는 대학들이 교원 법정 기준을 지키고 있는 대학들은 거의 없고요 학생 1인당 교육비라든가 그 외 다른 여건에서도 지방 대학보다 열악한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서울에 위치하고 있다는 지역 이점이 작용하기 때문에 학생 모집이나 이런 데서 어려움이 없습니다.


우리나라 국민들, 그리고 대학관계자가 늘 말씀하시고 또 지향한다고 하는 미국 대학들 !하버드 대학 같은 경우에는 학부 정원이 약 6천 명 정도입니다.
그 외 다른 유명한 대학들도 연구중심 대학을 지향하는 많은 대학들의 학부 정원은 1만 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연세대 고려대 서울대 등등의 서울 지역에 있는 사립대학들의 학생 정원은 2만 명에서 3만 명까지 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대학이 갖고 있는 어떤 세계 대학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나 대학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저는 전체 대학의 정원 감축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정부 재정지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정부가 정원 정책을 펴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재정지원을 해야 됩니다.
일례로 노무현 정부에서 수도권 대학들을 수도권 대학 중에서 정원을 10% 정도 감축할 경우에 재정지원을 하는 정책이 있었습니다.
그때 유일하게 서울권에 있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등의 대학들이 10% 정원을 감축했는데 그때 그에 상응하는 재정지원을 함께 했습니다.
그래서 정원을 감축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재정지원이 같이 동반돼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대학 같은 경우는 사립대학의 55%가량이 등록금 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런 대학에서 지방 대학이 정원을 감축하게 되면 재정 축소로 이어질 수밖에 없고 교육 여건 투자 감소 교직원 임금 감소 등 운영상의 어려움으로 직결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 고등교육 재정 이 약 15조 원 정도인데요.
교육부 예산만으로 보면 약 12조 원 정도가 되고 과기부라든가 타 부처 예산까지 합치면 약 15조에서 16조 원 정도 됩니다.
전체 고등교육 예산으로 봤을 때 약 15조 원,  GDP 대비 약 0.78%입니다.
OECD 국가들 평균 1% 내외고 그보다 더 개별 대학들을 보면 1.4% 1.5% 이렇게 훨씬 더 많이 지원하는 대학들 있습니다.
이와 비교하면 우리나라가 GDP 대비 정부 재정지원이 굉장히 열악한 상황입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인재 채용 제도 확대 개선입니다.
청년층이 지역을 떠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취업 문제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지역 대학 정책은 반드시 취업 정책과 함께 가야 합니다.
하지만 당장 기업을 지역에 이주시키기 어려운 만큼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제도가 확대 개선돼야 합니다.
지방인재 채용목표제라든가 지역인재 추천 채용제 현황을 보면 목표치에 미달하지 못하거나 수도권 인재 선발 비율이 높습니다.
이런 선발방식을 개선함과 동시에 더불어 지방대학육성법에서는 공공기관 신규 채용 비율을 35%로 하고 있는데요.
이것이 현재는 권고사항입니다. 그래서 권고사항을 의무사항으로 바꾸고 비중을 35%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줄여야 된다는 데 늘려버렸습니다. 당장 대학 진학하는 수험생들이야 반갑겠지만 대학생태계의 입장에서는 졸속입니다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