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사례 연구

부산교육청 진로진학센터가 펴낸 면접후기집에 기초해서 학생부 기반 면접내용에 대해 살펴봅니다.

사례는 건국대인데 제시문 면접이 폐지된 경희대나 중앙대도 같은 방식으로 면접을 합니다.

생기부에 DNA 분석에 대해 알게 되었다는 내용이 있는데 DNA 분석에 대하여 설명해주실래요?.

­DNA 분석은 시료를 채취하여 PCR이라는 DNA 증폭 기술을 통해 DNA를 비교하는 과정입니다. 동아리 활동을 하며 PCR이라는 중합효소연쇄반응에 대해 조사를 하였는데 어려운 점이 많아 대학에서 이 부분을 더 배우고 싶습니다.

 

 화성 연쇄살인 사건을 보고 진로 희망을 가지게 되었다는 내용이 있는데 범인은 어떻게 잡게 되었나요?

­과거에 살인사건이 일어났을 때는 DNA 분석이 발전되지 않아 범인을 잡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과학기술이 발전하여 과거에 발견된 의류와 담배꽁초의 지문 그리고 타액 등을 분석하여 범인을 잡게 되었습니다.

영어 시간에 호르몬과 범죄의 연관성에 대해 발표를 하였다는 내용이 있군요. 세로토닌, 도파민 등 호르몬과 범죄가 어떤 관련이 있는지 말해줄래요?

­세로토닌의 경우에 과다분비가 되면 남성 호르몬이 증가하여 강간, 성폭행 등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에스트로젠과 같은 여성 호르몬을 주사하여 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합니다.

그러면 도파민의 경우는?

­도파민은 과도한 흥분을 유발하여 세로토닌처럼 여성에 대한 성적인 욕구가 증가하여 범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DNA 분석을 통해 범죄를 해결한다는 것은 알겠고 메르스와 같은 바이러스를 발견하고 해결하는데 사용되는 것을 알았다는 내용이 있는데 설명해줄래요?

­지금 면접관님과 제가 비대면으로 면접을 보는 이유는 바로 코로나 때문입니다. 최근에 뉴스 기사에서 PCR 기술을 통해 코로나 감염을 식별한다는 내용을 접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코로나를 해결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이야기가 나와서 그러는데 코로나는 DNA와 RNA 중 무엇으로 유전됩니까?

­죄송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50대 50의 확률이니 DNA로 하겠습니다.

 

위의 학생은 생물공학과 충원합격자 입니다 . 다음 학생은 스마트 운행체 공학과 합격생입니다.

 

꿈이 바뀐 이유가 무엇인가요?

­저는 어릴 때부터 키트를 조립하고 그와 더불어 책임감이 좋고 운동도 좋아하였습니다. 이를 충족시켜주는 직업이 기술 장교였고 1, 2학년 때까지 진로로 선택하였습니다. 그러나 제가 좋아하는 물리나 수학 같은 교과목을 심화적으로 접할 수 없다는 제한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고민이 있던 중 코로나 동안 물리나 수학교과목에 대해 심화 문제를 풀어보고 이와 관련된 미디어와 독서를 접하게 된 후 기계공학과 관련된 학문에 관해 심화적으로 공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진로를 기계공학 기술자로 정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에 코딩과 프로그래밍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 활동별로 한 내용을 얘기해주세요.

­스크래치, 파이썬, 아두이노 등으로 한 내용 설명

선도부장이었는데 어떻게 뽑혔나요?

­선도부원 중에서 선정하였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미래인 재양성프로젝트에서 만든 발명품의 설계도에 관해 설명해주세요.

­ 개인적인 답이라 생략합니다.

쌍대다면체에 관해 탐구한 적이 있는데 그 성질은 무엇이고 정사면체의 쌍대다면체는 무엇인지 설명해보세요.

­쌍대다면체란 각 면의 중심을 꼭짓점으로 해서 이어 만든 다면체입니다. 따라서 어떤 다면체의 면의 개수는

그 쌍대다면체 꼭짓점의 개수와 같습니다. 따라서 정사면체의 쌍대다면체는 정사면체인 것 같습니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AR, VR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해보세요.

마지막으로 포부를 들어볼 수 있을까요?

­저는 저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입학 후 크게 운행체, 인지. 지능, 구동으로 갖추어진 전공과목을 열심히 수강하고 전공과 동아리 활동에서 저와 비슷한 목표와 꿈을 가진 학우들과 함께 저를 자극하여 학업 생활 중에서 저의 목표를 향하여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학업에 열중하여 드론 경진대회나 국제 대학생 창작 자동차 경진대회 등 여러 가지 대회에도 참가하는 기회를 얻어 미래에 대한 방향을 잡고 글로벌 역량을 ~~

 

어떻습니까?  포부와 진로계획 준비는 적게 해도 됩니다. 두번째 경우처럼 물어보는 경우도 있지만 첫번째 학생처럼 안 물어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생부에 기록된 지식을 잘 알고 있는 지에 대해 많이 물어보는 것이 자연계열 학생부기반 면접의 특징입니다. 인문계열은 자연계열과 달리 학생부에 적힌 사회적 쟁점에 대해 가벼운 토론회 방식입니다.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