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부설 로이터저널리즘연구소(Reuters Institute for the Study of Journalism) 2012년부터 매년 6월 뉴스이용과 인식에 대한 보고서를 내놓습니다.  한국은 2016년부터 조사에 참여하고 있으며, 올해도 지난해와 같이 46개국에서 조사했습니다. 설문조사는 영국의 전문 조사회사 유고브(YouGov)가 온라인에서 수행합니다

언론보도와 같이 한국의 뉴스 신뢰도가 지난해보다 2%p 떨어진 28%로 조사됐습니다.
조사 대상 46개국 중 41위로, 아시아태평양 국가 가운데 대만과 함께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만 지난해에도 40위였습니다.

일본은 42%로 평균치 이상입니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온라인(79%)에서 가장 많이 뉴스를 봅니다. 온라인 매체 가운데 소셜미디어는 2019년 이후 크게 증가하여 지금은 45%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뉴스를 봅니다.  온라인 매체 다음으로는 텔레비전 뉴스(65%)가 많고 인쇄매체를 보는 경우는 지속적으로 떨어져 15% 입니다.

자료 출처 : 위의 리포트
자료 출처 : 위의 리포트

뉴스는 네이버를 통해서 봅니다. 61%가 네이버로 봅니다.

어느 매체를 신뢰하는 가는 MBC의 상승이 두드러집니다

MBC 휘바이든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신뢰비중이 올랐는 데 그중에서도 MBC KBS상승이 높았고 조선일보가 유일하게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2022년은 이랬습니다. 

그리고 2023년은 이렇습니다

간단하게 수치 입력만 한 것이니 화일은 편하게 쓰시라고 첨부합니다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