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페를 직불 카드처럼 쓸 수 있다며 투자 사기를 벌린 레이본드 트라피니
암호화페를 직불 카드처럼 쓸 수 있다며 투자 사기를 벌린 레이본드 트라피니

한국처럼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나라가 또 있을까요? 또 한국처럼 2030 세대가 비트코인 투자에 열성적인 나라가 또 있을까요? 한국 증시가 초호황일 때인 2021년 초에도 이미 비트코린 거래량은 코스피와 코스닥을 합친 국내 증시 하루 거래량보다 많았습니다. 2022년 최악의 한 해를 보낸 후 23145% 반등한 비트코인은 어쩌면 상반기 중으로 최고가 8000 만 원을 기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에서 돈 나무 누님(캐시 우드 아크 인베스트먼트 대표)이 미국 증권 거래소에 신청한 현물 ETF가 승인이 되면 비트토인 가격은 다시 한 번 요동을 칠 겁니다. 지수를 추종하고 여러 종목을 담는 비트코인이 왜 ETF가 필요한지 이해가 잘 거지 않지만 여하튼 아크에 이어 블랙록 등 미국의 대형 기관들이 비트코인을 공개적으로 매입하기 시작하면 비트코인 가격은 떨어지기보다 오를 변수가 더 많아 보입니다. 한 때(2210)42%까지 떨어졌든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현재 55% 수준까지 올랐습니다. 3만 개가 넘는 코인 중에 거래규모 절반이 비트코인이라는 소리죠. 현재 가격은 6159만 원입니다.

비트코인의 창시자는 일본인 이름을 쓰는 컴퓨터 프로그래머로 추정되지만 종주국은 사살상 헌국입니다. 한국의 거래량이 전 새계 거래량의 11,3%를 차지하며 미국 다음으로 큰 시장입니다. 우리나라 코이너들은 22년 최악의 해를 보였을 때나 23년 반등했을 때나 언제나 보유세가 매도세를 압도합니다. 이럴 거면 우리나라도 엘살바드로처럼 비트코인을 공식화폐로 인정하는 것을 고려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 하는 생각도 듭니다.

왜 우리의 2030은 땀 흘려서 버는 노동의 가치를 평가절하하고 코인 한 방으로 인생 역전을 꿈꾸게 된 것일까요? 대입과 취업 시장과 부동산 시장에서 느끼는 벽에 대한 절망감의 표시일까요, 아니면 경제적 자유를 누려 보기 싫은 사람은 보지 않는 자유를 누리고 싶은 절실함 때문일까요? 여하튼 기성 정치인도 비트코인에 목숨 걸고 달려드는 2030을 외면하지만은 못할 상황입니다.

이런 비트코인 낙관론애 찬 물을 던지는 넷플 다큐가 나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영화 순위 5위에 오른 가상의 가상화폐 (Bitconned)'라는 작품입니다. 2017년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의 개인 투자자였던 레이몬드 트라피니가 일종의 비트코인 직불 카드를 만들어 수백 만 달러의 투자금을 모은 뒤 파산했던 그 사기극을 다루고 있습니다. 센트라 테크라는 이 회사는 있지도 않은 센트라카드를 만들어 비자 마스터카드와 제휴했다며 사기를 쳤고 이 직불 카드면 내가 보유한 암호화폐에서 자동으로 돈이 결제되어 나가 암호화페를 실제 화폐처럼 쓸 수 있다고 광고를 하며 미국 최고 인기 권투 선수 플로이드 메이워더 등의 유명인을 내세워 광고를 한 뒤 투자금을 모은 뒤 포르세 구입과 마약 섹스 등에 탕진했습니다. 비트코인은 그 니린 속도 때문에 사실상 결제 수단으로서는 제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직불카드가 나올 수 있겠습니까? 이건 사토시 나카모토가 다시 나타나노 해결하지 못할 숙제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그들의 주장에 현혹해 투자를 마구 해대샜습니다. 홈피에는 거짓으로 실리콘 벨리의 벤터 투자자 거물이라며 가공의 인물을 만들어 CEO 등으로 내세우고 투자 유치를 해댔지만 거의 전부가 사기임이 뉴욕 타임스 기자에 의해 밝혀졌죠.

우리에게 더욱 충격적인 소식은 이 기업이 한국에 와서 한국의 한 암호화폐 기업으로부터도 투자를 유치했다는 사실입니다. 역시 대한민국은 비트코인의 나라입니다. 더 놀라운 사실이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이 모든 범죄를 기획한 장본인을 주인공으로 내새워 그의 뻔뻔한 말(나는 타고난 사기꾼이고 어려서부터 장래 직업을 마피아로 쓰고 싶었다 등의 말들을 그대로 전합니다.)즉 그는 넷플릭스에서 인터뷰를 통해 그가 어떻게 사기꾼이 되었는지를 자랑한 겁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이 일을 계기로 미국의 치부가 드러났다는 거죠. 바로 양형거래를 통해 그가 FBI에 적극 협력해 공범들을 불고 죄를 공범들에 다 넘긴 뒤 그는 사실상 형 집행 정치로 풀려나 결혼도 하고 애 아빠도 됐다는 사실이죠. 원래는 200년 형이냐 100년 형이냐 이런 문제로 고민했던 그입니다. 이건 정의도 아니고 그냥 사법부와 FBI가 주도한 또 하나의 사기일 뿐입니다. 이 언간이 얼마나 뻔뻔한지는 인터뷰 태도에서도 그러납니다. 반성과 미안함이란 전혀 없습니다. 당한 너희들이 병신이라는 조롱만이 넘치죠.

넷플릭스는 암호화폐믜 문제성에 일찍부터 공감해 이 작품 이전에도 아무도 믿지 마라 : 암호화폐 제왕을 추적하다는 고발성 다큐 시리즈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테라의 권도형을 비롯 암호화페애 그 얼마나 많은 사기꾼듫이 달려 있는지 사실 그 숫자는 짐작조차 못합니다. 중고차 딜러를 하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명함을 만들어 홈페이지에 공시하는 이들이 바로 레이몬드와 그 일당의 작태입니다. 저는 지난 7년 간의 비트코인 가격과 엔비디아 주가를 보면 두 가격은 항상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코인이 오를 때 엔비디아의 그래픽 칩과 GPU의 수요가 늘기 때문이죠. 엔비디아는 마침내 지난 6개 월 동안 긴 횡보를 끝내고 어제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당분간 비트코인과 엔비디아의 동반 상승은 피할 수 없는 대세일 것 같지만 암호화폐에 달려 붙는 수많은 사기꾼들을 검증해낼 수 있는 정화시스템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을 절로 하게 됩니디.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