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열린연단을 통해서도 잘 알려진 이덕환 교수 (전 대한화학회장, 탄소문화원장, 서강대 명예교수) 는 과학계의 원로로 교수님 답게 지난 후쿠시마 오염수문제에 대해서는 여야를 싸잡아서 오염수 괴담화와 먹방쇼직격등의 용어를 쓰면서 과학적이고 비정치적 입장을 견지할려고 노력하는 분입니다. 당시 이 교수는  "후쿠시마 괴담에서 정말 독특하게 나타나는 현상은 엉터리 과학"이라 정리했습니다.

그래서 이 교수의 의대 증원에 대한 연이은 보도는 문제의 본질에 더 접근했다는 신뢰를 갖게 합니다.

2월 28일자 동아사이언스에서 이덕환 교수는 과학자는 '떼도둑', 전공의는 '집단이기주의'로 모는 정부라는 제목의 기고를 했습니다.

https://m.dongascience.com/news.php?idx=63972

이 교수님의 정확한 진단으로 더더욱 공대 진학이 꺼려질 것 같습니다

기사에서는 김봉재 경북대 교수와 고아라 전남대 교수가 ‘네이처’에 실은 기고문을 소개합니다. ‘연구개발 지출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인 GDP 5%로 유지하겠다’고 밝히고 나서 불과 몇 달 만에 단행된 연구개발 예산의 대폭 삭감으로 정부 정책에 대한 과학기술계의 신뢰가 무너져 버렸고 갑작스러운 예산 삭감으로 학령 인구 감소와 등록금 동결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대학이 ‘큰 타격을 받을 것’이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젊은 연구자와 학생들에게 돌아간다’는 지적을 눈여겨 보아야 할 듯 합니다.

의료개혁도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해 우리 시민들의 숙고를 촉구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사의 말미에 등장하는 문구가 핵심이라고 보입니다.

아직 수련 과정도 끝내지 못한 전공의·의대생을 대상으로 극단적인 협박과 겁박을 계속하고 있는 보건복지부의 모습은 절망적이다. 과학자를 ‘떼도둑’(카르텔)으로 매도했던 작년 여름의 상황과 조금도 다르지 않다. 자칫 젊은 전공의와 의대생을 범죄자로 만들어 버리면 그 결과는 돌이킬 수 없게 된다는 사실을 걱정해야 한다. 

저는 앞서 2월 초의 기사에서  지금 우리에게는 표현의 자유가 아닌 소통의 의무가 더 필요한 때라는 주장을 했고 이것은 헌법 전문에 실어야 할 것입니다.

옳은 의견이라는 것은 입장에 불과합니다. 누구의 이야기이든 들어야 할 의무가 정책집행자에게 있습니다. 어떤 집단도 (수련 과정도 마치지 못한 젊은 전공의와 의대생)  ‘집단 이기주의’로 몰아붙이는 것은 댓글 다는 시민이상에게는 권리가 될 수 없습니다.

이덕환 교수는 과학적 사고와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 결정 시스템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고 동아 사이언스 글을 마무리했습니다. 

주간 조선 3월 1일에 기고한 글은 교육과정과 선거영향력을 다뤘습니다.

우선 교육과정은 2031년에는 2000명의 추가 인력을 수용할 수 있는 수련병원을 마련해야 하고, 2035년에는 2만1000명의 전공의를 수용할 수 있는 수련병원이 필요하다. 현재의 수련병원이 넘쳐나는 전공의를 모두 수용할 수도 없고, 환자들이 한꺼번에 늘어나는 전공의를 반길 이유도 없다라는 지적이었습니다.

앞서 우리 신문은 권역별 공동교육과정과 지역의료원 연계 수련제도 도입을 제안했습니다. 지방의료원법 4조에 따라 지방의료원 설립은 지금도 가능합니다.

한 두 해 늦어지더라고 이렇게 수련병원을 만들고 해야 합니다. 증원이 잘 못 되었다는 것이 증원을 위한 절차와 준비과정이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후쿠시마 괴담론의 비과학성을 지적했던 원로 과학자는 주간 조선에서는 이렇게 당부합니다.

물론 의대 입학정원은 조정해야 한다. 그러나 그 규모는 현재의 의대가 현실적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단계적으로 추진되어야만 한다. KAIST 등 4대 과기원의 ‘의사과학자 양성 시스템’ 논의도 적극적으로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의사도 변호사처럼 멋대로 늘릴 수 있다는 착각에서 확실하게 깨어나야 한다. 총선을 믿고 억지를 부릴 일이 절대 아니다. 당연히 의료계도 합리적인 의료개혁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한다. 

중앙일보는 어제 자에서 尹지지율 5%P 올라 39%…'의대증원'이 지지율 끌어올렸다 [한국갤럽] 라는 제목을 달았습니다. 

의료계가 대체로 자신들의 이익만을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국민들의 인식은 맞을 것입니다. 그런데 떼 쓰는 아이를 길거리에 팽겨쳐 두면 그 엄마는 책임감있는 부모라는 소리를 듣지는 않을 것입니다.

어설픈 ‘여론조사’를 믿고 의료 대란을 서둘러 해결하지 못하면 총선에서 기대했던 재미를 보지 못 할 것입니다.  집권세력에게 재미 보라고 선거에서 찍어주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강 건너 불 구경할 때가 아닌 것 같습니다. 떼 쓴다고 아이만 나무랍니까?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