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발을 단행한 강원대 류세민 학장은 교육역량을 실제로 확인하거나 당사자인 학생들의 의견은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40개 의과대학이 제출한 수요조사의 총합은 정부의 2000명 증원의 주요한 근거로 둔갑하고 학생들과 전공의들을 압박하는 정치적인 무기로 사용되고 있다고 했습니다. 함께 삭발한 유윤종 의학과장은 잘려나간 머리카락은 다시 자라지만 꺾여버린 자존심은 회복되지 않는다라면서  교수들의 사직이 시작되는 것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습니다.

신찬수 한국의대·의학전문대학원 협회(KAMC) 이사장 (서울대 내분비내과) 은  대규모 증원의 현실적 어려움으로  “과거엔 한 강의실에 300명씩 넣어 놓고 의대생을 가르쳤지만, 지금은 1억원씩 하는 인체 모형을 놓고 6~8명씩 소그룹으로 교육하고 있다”며 “갑자기 2000명을 더 늘리면 의대 교육의 질은 과거 수준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초의학중에서는 해부학을 가르칠 교수를 구하기는 어려울 것이고 임상 실습의 부실화는 진료 수술의 부실화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신찬수 이사장은 “기초 의학 교수는 지원자 자체가 없고, (병원 진료도 하는) 임상 교수는 진료에 많은 시간을 쓰고 있어 학생 교육에 집중하기 어렵다”며 “단기간에 의대 교육 자원을 확보하기는 어렵다”고  첨언했습니다.

 

높은 수치인가?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가 공동으로 여론조사 업체 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 2~3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 의대 정원 증원과 관련해 '2천명은 늘려야 한다'는 응답이 48% 로 집계되었습니다.
'2천명보다 적게 늘려야 한다'는 응답은 36%, '현행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11%, 모름·무응답은 5%였으니 국민의 의견을 반으로 갈라놓는 데에는 성공한 셈입니다.

미복귀 전공의들에 대한 조치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3%가 '법에 따라 엄단해야 한다'고 답했는 데 '복귀 기한을 연장해야 한다'는 응답은 29%, '처벌하지 말아야 한다'는 답은 21%를 기록했으니 증원 찬성보다는 수치가 조금 더 내려갔습니다. '모름·무응답'은 7%였습니다.

신찬수 이사장은 의대 증원신청 규모 집계는 불필요한 조치라고 했지만 일단 나온 수치이니 열거는 하게 되었습니다.

학부모들이나 선생님들은 경험했겠지만 신학기나 모의고사 시기가 되면 학생들이 목표치를 잡습니다. 높은 목표치를 잡는 것이 동기부여가 된다고 허황된 등급상승을 목표치로 잡는 자기암시를 하기도 합니다. 400%라는 무모한 수치에 대해서 할 말을 잃었습니다.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