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가 해군OCS장교중앙회와 지난 313일 세종대학교 대양AI센터에서 상호협력을 위한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이날 협정식은 세종대 배덕효 총장, 홍우영 부총장, 해군OCS장교중앙회 최홍윤 회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배덕효 총장은 협정에 대해 세종대는 그동안 해군 계약학과인 국방시스템공학과를 중심으로 우수한 해군 장교를 양성하는데 앞장서 왔는데  앞으로도 해군OCS장교중앙회와 협력해 우리 국방을 책임질 해군 장교 양성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세종대는 20116월에 해군과 협약을 체결하고, 이듬해에 국방시스템공학과를 설립해  해군 장교 후보생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는 해군함정, 잠수함, 항공기 및 탑재 무기체계와 관련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며, 졸업생들은 해군 장교이자 무기체계공학자로서 방위산업현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국방부 분류 무기체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홍우용 교수(교학부총장)가 알려주는 국방시스템 공학과

홍 교수는 수중 표적 탐지 및 식별, 추적과 수중 무기체계 효과도 분석 및 운용 전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2013년까지 해군사관학교 교수를 지냈습니다.

우리 학과는 점차 첨단화되어가는 국방운용체계를 이해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 관리하기 위한 기본지식과 역량을 갖춘 군사과학기술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목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몇 가지 과목을 소개하자면, 무기체계의 공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과학 기술군을 선도하는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해군함정, 항공기, 잠수함 및 첨단 무기체계와 관련된 과목을 편성했습니다. 제어공학, 신호처리, 시스템공학, 컴퓨터공학, 통신 및 전파공학 등의 전자, 정보통신공학분야와 역학, 로봇공학 등 기계공학분야도 편성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군의 핵심간부로서의 자질함양을 위해 해양 및 함정 운용, 군대윤리, 해전사 등의 군사학 과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른 학과나 다른 학교에 비해 차별화된 교육과목은 무엇일까요?

 해군에서 잠수함은 전략무기로서의 가치가 대단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잠수함을 보호하면서, 적의 잠수함을 수상, 항공, 수중 무기체계를 통해 탐지하고 추적하여 파괴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한데요. 우리 학과에서는 수중에서의 음향 관리, 분석하는 수중 음향 과목을 차별화하여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받은 국방시스템공학과 학생들이 졸업 후의 진로가 어떻게 되나요?

4년 과정을 졸업하면 해군사관후보생(OCS) 자격을 취득하고, 3개월간 군사훈련을 받은 후에 해군장교로 임관하게 됩니다. 임관 후에는 항해, 항공기는 물론 기술행정병과에서도 근무할 수 있습니다. 의무복무 7년 후에는 군 생활을 계속할 수 있고, 전역을 하게 되면 전공학위를 고려하여 국방관련연구소 및 방위산업체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2023학년도 입시결과입니다.

전형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