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러두기 >>

▶  주요 대학의 2022학년도 대비 2023학년도 변경사항을 일반 수험생들이 주로 지원하는 전형과 계열 위주로 정리한 시리즈 기사입니다.

▶ 2023학년도 대입은 선택형 수능, 진로선택과목 성취도 산출, 약학대학 학부전환, 상위권 대학 정시확대 및  지역균형전형(고교추천) 신설 및 확대 등의 큰 이슈들이 있던 지난 2022학년도 결과를 확인한 후 치르게 됩니다. 2023학년도 대입은 2022학년도의 흐름이 유지되지만 대학별 세부 입시사항이 변경된 대학들이 많으므로,  4~5월에 확정 발표되는 대학별 2022학년도의 결과와 함께 바라봐야 합니다.

▶ 각 대학들의 입시결과는 모집인원 변동, 전형 신설 및 폐지, 전형방법(교과 반영방식, 단계별 전형요소, 서류, 면접, 수능최저 등) 변동 등에 의해 변하며, 또한 경쟁라인에 있는 대학들의 변동사항 및 대학선호도 변화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 전년도에 대비하여 달라진 점과 주목해야 할 점을 위주로 정리한 자료로, 전년도와 전형방법(교과 반영방식, 단계별 전형요소, 서류, 면접, 수능최저 등)이 같은 내용은 수록하지 않았습니다.

▶ 수록된 내용은 각 대학의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을 근거로 작성했으며, 이는 실제 수시 및 정시 모집요강과 세부사항이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각 대학별로 확정되는 2023학년도 수시 및 정시 모집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화여대 2023학년도 입시는 대입 변화가 매우 컸던 2022학년도의 기조를 유지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이 대동소이하다. 큰 변화는 없는 편이지만 학생부 종합전형 자기소개서 폐지, 자연계열 수시 수능최저 완화 등의 변화가 있다. 

이화여대의 2022학년도 입시결과가 발표되면 이를 잘 살피며 2023학년도 수시 지원을 고민해야 한다. 성균관대, 서강대가 학생부 교과전형을 신설하며 고교추천전형의 입결변화가 예상된다. 그리고 2022학년도 통합형 수능 때문에 미래인재전형 인문계열의 입결이 전년도에 비해 하락할 가능성도 높다. 또한 시행계획 당시부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과도하게 높게 설정되었다는 평가를 받던 약학/미래산업약학의 결과도 주목해야 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임에도 의예과와 동일한 수능최저를 설정하여 사실상 이대 약대 수시는 수능전형이라는 말이 많았다.

2023학년도 미래인재전형과 논술전형 자연계열의 수능최저 학력기준이 3합 6(1)에서 2합 5(1)로 크게 완화되었다. 전년도 수능결과만 보면 인문계열을 완화해야 하는 것이 아닐지 싶다.

학생부 종합전형 제출서류에서 자기소개서가 폐지되었다. 일반적으로 자기소개서가 폐지되면 수시지원에 부담이 줄어 경쟁률이 상승한다. 게다가 자연계열의 수능최저도 완화되었고, 경쟁대학라인인 중앙대의 학생부 종합전형 모집인원이 크게 줄어 2023학년도 이화여대 미래인재전형의 경쟁률은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

※ 주요 33개 대학 2022 VS 2023 자료집 바로가기:

https://smartstore.naver.com/ipsi4dollars/products/6358881654

내신 1등급부터 3등급 중반의 학생들이 주로 지원하는 수도권 주요 33개대학 변화 정리 자료입니다.

자신이 관심있는 대학, 지원 가능한 대학의 전형변화를 2022학년도와 비교하여 볼 수 있습니다.

각 대학들의 입시결과는 모집인원 변동, 전형 신설 및 폐지, 전형방법(교과 반영방식, 단계별 전형요소, 서류, 면접, 수능최저 등) 변동 등에 의해 변하며, 또한 경쟁라인에 있는 대학들의 변동사항 및 대학선호도 변화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이에 2023학년도 대입 레이스를 시작한 고3 학생 및 학부모님들이 보시면 좋습니다.

- 수록대학-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성균관대 서강대 한양대 이화여대 중앙대 경희대 한국외대 서울시립대 건국대 동국대 홍익대 숙명여대 국민대 숭실대 세종대 단국대 인하대 아주대 성신여대 광운대 서울과기대 가천대 명지대 상명대 한양대(에) 한국항공대 가톨릭대 서울여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관련기사

키워드

#2023이화여대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