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학년도 대입은 2023학년도의 흐름이 유지되지만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으로 인해 자기소개서 폐지, 학생부 대입반영 항목 축소 등 학생부 종합전형 입시에 큰 변화가 있고, 또한 대학별 세부 입시사항이 변경된 대학들이 많으므로, 올해 변경사항은 물론 4~5월에 확정 발표되는 대학별 2023학년도의 결과와 함께 바라봐야 합니다.

▶ 각 대학들의 입시결과는 모집인원 변동, 전형 신설 및 폐지, 전형방법(교과 반영방식, 단계별 전형요소, 서류, 면접, 수능최저 등) 변동 등에 의해 변하며, 또한 경쟁라인에 있는 대학들의 변동사항 및 대학선호도 변화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 이에 주요 대학의 2023학년도 대비 2024학년도 변경사항을 일반 수험생들이

주로 지원하는 전형과 계열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 전년도에 대비하여 달라진 점과 주목해야 할 점을 위주로 정리한 자료로, 전년도와 전형방법(교과 반영방식, 단계별 전형요소, 서류, 면접, 수능최저 등)이 같은 내용은 수록하지 않았습니다.

▶ 수록된 내용은 각 대학의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을 근거로 작성했으며, 이는 실제 수시 및 정시 모집요강과 세부사항이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각 대학별로 확정되는 2024학년도 수시 및 정시 모집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4학년도 아주대의 입시는 몇 가지 변화가 보인다.

- 약학과(15명)가 정시 모집군을 다군에서 나군으로 이동한다. 다군 메디컬계열 모집인원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고, 기존 가군이 선발비율이 제일 많은 주력군이었던 메디컬계열의 정시 모집군은 나군으로 이동했다.

- 서류 100%로 선발했고 특목자사고 학생들이 많이 지원 및 합격했던 다산인재전형이 모집을 폐지한다. 해당인원으로 교과, ACE, 첨단융합인재, 정시 등 각 전형으로 옮겼다. 결과적으로 아주대 학생부 종합 일반전형 총 모집인원은 줄어들었다.

- 진로선택과목을 내신산출에 반영한다. 대부분의 수도권 대학들이 진로선택과목을 반영하는 추세다.

- 소프트웨어학과만 30명 선발하던 SW융합인재전형을 첨단융합인재전형으로 전형명을 변경하고, AI모빌리티, 첨단신소재, 지능형반도체, 금융공학 등의 학과가 해당전형에서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지난해와 같다.

 앞으로 발표될 2023학년도 아주대 입시결과 중 눈여겨봐야 할 사항은 고교추천전형이다. 인문 국영수사, 자연 국영수과 반영에서 계열 구분없이 국영수과사를 반영했고, 수능최저학력기준도 한 등급 완화되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키워드

#2024 #아주대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