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학년도 대입은 2023학년도의 흐름이 유지되지만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방안으로 인해 자기소개서 폐지, 학생부 대입반영 항목 축소 등 학생부 종합전형 입시에 큰 변화가 있고, 또한 대학별 세부 입시사항이 변경된 대학들이 많으므로, 올해 변경사항은 물론 4~5월에 확정 발표되는 대학별 2023학년도의 결과와 함께 바라봐야 합니다.

▶ 각 대학들의 입시결과는 모집인원 변동, 전형 신설 및 폐지, 전형방법(교과 반영방식, 단계별 전형요소, 서류, 면접, 수능최저 등) 변동 등에 의해 변하며, 또한 경쟁라인에 있는 대학들의 변동사항 및 대학선호도 변화에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 이에 주요 대학의 2023학년도 대비 2024학년도 변경사항을 일반 수험생들이

주로 지원하는 전형과 계열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 전년도에 대비하여 달라진 점과 주목해야 할 점을 위주로 정리한 자료로, 전년도와 전형방법(교과 반영방식, 단계별 전형요소, 서류, 면접, 수능최저 등)이 같은 내용은 수록하지 않았습니다.

▶ 수록된 내용은 각 대학의 대학입학전형 시행계획을 근거로 작성했으며, 이는 실제 수시 및 정시 모집요강과 세부사항이 다를 수 있으니 반드시 각 대학별로 확정되는 2024학년도 수시 및 정시 모집요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가천대는 최근 6년 새 지속적으로 인기가 상승하는 대학이다.

강남에서 30~40분정도 소요되는 입지환경, 인천 메디컬 캠퍼스 포함 4,500명에 육박하는 모집인원, 최상위 인기 모집단위인 의예과/한의예과/약학과 설치, 인문/자연/예체능 전계열 모집단위 설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5개 학과 240명 설치, 첨단학과 설치 등 매력적인 요소들이 많다.

그리고 간호, 물리치료, 치위생, 방사선 등 수도권 대학 중 가장 다양한 보건계열 학과가 설치되어 '가천대 물리치료학과는 물리치료학과계의 서울대다.' 라는 말도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내신 3~5등급 학생들의 수도권 대학 진입의 보루격인 논술전형(2021학년도까지는 적성고사 전형)을 전국에서 가장 많이 선발하는 대학이다. 논술전형 또한 소위 '약술형 논술'로 인문 자연 모두 국어와 수학을 출제, 타 상위권 대학의 인문논술/수리논술에 비해 난이도가 낮아 진입장벽도 낮게 느껴져 수험생들이 대거 지원을 한다. 참고로 2022학년도 가천대 논술전형의 경쟁률은 23.99:1, 2023학년도는 25.13:1 로 인기가 매우 높았다.

이처럼 가천대는 매력적인 요소가 많은 대학이다. 많은 고교생들이 2학년 때 까지는 가천대에 대하여 잘 들어보지 못하거나 인서울 대학이 아니라고 전혀 관심을 갖지 않는 경우도 많으나, 3학년이 되어서는 수도권 내신 3~4등급 대 학생들이 수시 원서 6장 중 1장 정도는 꼭 쓰는 입학 로망의 대학교로 변모한다.

반면, 가천대는 수험생들에게는 친절하지 않은 대학이다. 타 수도권 대학에 비해 전형이 매우 복잡 다양하고, 내신반영 등의 전형방법 또한 특이하다. 게다가 매해 전형방법 또는 모집단위에 변화를 주어 수험생들이 경쟁대학 라인과 동일 선상에서 유불리를 비교하기가 매우 어렵다.

올 2024학년도에도 가천대는 다양한 변화가 있다.

- 수시에서 가장 큰 변화는 의예, 한의예, 약학이 면접을 실시하는 지역균형전형 모집을 폐지하고, 교과 100%로 선발하는 학생부우수자 전형에서 모집을 한다는 것이다. 지역균형전형은 1단계 교과 100%로 6배수를 모집하고,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면접 역전의 기회를 노리고 지원하여 경쟁률이 20:1을 상회했었는데, 이제는 면접 없이 교과 100%로만 선발하기 때문에 눈치싸움이 치열해질 듯하다.

- 내신 반영방식이 소폭 변화한다. 가천대 내신 반영방식은 상대평가 반영과목 우수한 4개 학기 순으로 40/30/20/10 반영한 뒤에 진로선택과목 성취도를 등급별 환산으로 변환한 뒤에 반영하는데, C등급에 불리함을 주었고, 의예/한의예/약학은 진로선택과목을 내신에 반영하지 않는다.

- 수능최저 학력기준이 없지만 면접을 실시하는 교과전형인 지역균형전형의 1단계 배수가 6배수에서 7배수로 늘어나며 지원율을 더욱 높이려 한다. 지역균형전형이 첫 신설된 2022학년도에는 9.79:1의 경쟁률을 보이다가 예상보다 낮은 입결을 보이는 모집단위들이 확인되면서 2023학년도에는 경쟁률이 26.46:1로 크게 높아졌었다. 교과전형 경쟁률 치고는 매우 높은 수준이다. 2024학년도는 1단계 배수가 늘어나니 더욱 인기가 좋아질 듯하다.

- 논술전형이 논술비중을 60%에서 80%로 높인다. 가천대 논술전형은 속칭 약술형 논술로 불리는데 인문 자연 모두 국어와 수학을 실시한다. 논술 비중이 높아지니 내신 3등급 중후반~5등급대 학생들이 대거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 정시 모집 군을 변동한 모집단위가 확인된다. 가천대 정시는 타 상위권 대학과는 달리 다군을 매우 많이 모집한다.

- 농어촌 교과전형이 면접을 폐지하고, 수능최저 없이 교과 100%로 선발한다. 그리고 의예, 한의예, 약학이 각 1명씩을 모집하는데, 해당 모집단위는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특히 한의예와 약학은 농어촌 종합전형에서 선발했었는데 이 모집을 폐지하고 교과 100%로 선발하는 교과전형으로 옮겼으니 농어촌 자격에 해당하는 내신 최상위권 학생들이 눈독을 들일만 하다.

 앞으로 발표될 2023학년도 가천대 입시결과는 모든 전형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가천대는 매해 전형방법을 바꾸기 때문에 전년도 입결이 다음 년도에 그대로 적용되는 경우가 별로 없어 경쟁대학라인과 동일선상에서 비교하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2022학년도와 2023학년도의 입결 변화도 살펴야 한다. 특히 교과전형은 우수한 과목별 순 반영에서 우수한 학기별 반영으로 변하며 4개학기만 반영했었기 때문에 입결 변화 및 수준을 잘 살펴야 한다.

키워드

#2024 #가천대
저작권자 © 괜찮은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